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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9. 13. 15:18
최근에 LinuxDevice.com에 올라온 글에 보면 (http://www.linuxdevices.com/news/NS9280364809.html) Evans Data Corp.에서 조사한 설문에서 조사 대상이었던 500명의 개발자 가운데 3분의2 정도가 소스코드에 대한 접근이 "매우(very)" 혹은 "반드시(extremely)" 필요한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글을 보면서 의문이 생겼다. 국내 개발자들이 많이 일하고 있는 휴대폰이나 디지털 TV와 같은 대표적인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경우, 거의 예외없이 매우 빡빡한 일정으로 제품 개발이 이루어진다. 빠른 시간 내에 제품 개발을 해야 시장을 선점하고, 개발비를 회수하고 이익을 낼 수 있는 주식 회사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러면, 그렇게 짧게 주어진 시간 내에 수많은 기능을, 그것도 상용 제품에 적합할 정도로 안정적으로 동작하도록 테스트까지 해서 완성해내야 하는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입장에서, 과연 사용하는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소스 코드를 볼 여유가 있을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VxWorks의 소스 코드를 수년에 걸쳐서 공부했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리눅스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소스 코드를 설치한지는 몇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시작도 못하고 있다. 일이 바쁘기도 하지만, 소스 코드의 양이 리얼타임 OS와는 비교도 되지 않게 방대하고, 그래서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찾는 것도 일이다. Windows CE의 소스 코드가 무료로 공개되었다(http://www.windowsfordevices.com/news/NS2632317407.html)거나, 최근에 발표된 QNX의 Neutrino 마이크로 커널의 소스 코드의 공개 뉴스(http://www.linuxdevices.com/news/NS7804156737.html)를 보면, 여전히 한번 구해서 볼까하는 욕심이 생기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시간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국내에서 요 근래 많이 쓰기 시작하는 임베디드 리눅스의 경우, 특정 기능, 예를 들어 부팅 시간의 단축 등의 구현을 위해서 특정 부분의 소스를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보는 경우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현실적으로 소스 코드를 볼 여럭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최소한 상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