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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12. 6. 00:19

안드로이드에 기반한 모바일 폰을 만들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아마도 제품의 차별화라는 부분일겁니다. 그건 사실 Windows Mobile에서도 마찬가지였죠. Windows Mobile 6로 오면서 UI 변경이 허용되기 전까지는 시작 버튼으로 대표되는 윈도 모바일의 기본 UI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려웠던 까닭에, 어떤 제조사에서 만들어도 그냥 윈도 모바일 폰이지, 특정 회사의 색깔을 드러내기가 쉽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윈도 모바일에서도 UI의 변경이 자유로워지고, 여러 회사들에서 다양한 윈도 모바일 폰들이 나오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최대한 삼성 터치위즈의 색깔을 살릴려고 했을 옴니아 2가 아래와 같이 최악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http://gizmodo.com/5417413/samsung-omnia-ii-review
(요기 http://moux.tistory.com/70 가시면 번역된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터치위즈의 큐브 써 보면서, 뭐 별로 실용적이지도 않고 잔뜩 멋만 내서 쓰기 오히려 불편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이 리뷰에서는 "oh, that horrible fucking cube"라는 극단적인 표현을 써 가면서 원초적인 비난을 늘어놓네요. 전반적으로, 훌륭한 하드웨어 스펙에 비해서 소프트웨어가 완전 최악이다. 일관성도 없고, 느리며, 전체적으로 매우 쓰기 불편하다는 정도의 내용입니다.

근데, 사실 Gizmodo에서는 얼마 전에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삼성 비홀드 2에 대해서 비슷한 수준의 평가를 내린 적이 있습니다:

http://gizmodo.com/5406912/samsung-behold-ii-non+review-oh-god-the-ugly

멀쩡한 안드로이드 표준 UI를 삼성 자체 UI로 완전히 망쳐놓았다는 평가입니다. 사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LG도 자사의 S-class UI를 모바일 공통 UI로 미는 분위기입니다. 최근에 나온 LG의 안드로이드폰에도 비록 일부이긴 하지만 S-class UI가 적용이 되어 있죠. 근데 그거 써 본 느낌도, 삼성 터치위즈 UI와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뭔가 따로 노는 듯한, 그리고 반응도 그리 매끄럽지 않은, 그래서 표준 안드로이드 UI보다 더 쓰기 불편하다는 느낌...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디바이스를 만들때 제조사의 큰 고민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냥 원래의 UI 그대로 Donut이던 Eclair던 수정없이 내 놓자니, 경쟁사와 다를 것이 없고, 그렇다고 자사 UI를 적용해보자니 안드로이드의 표준 UI 설계 철학과 너무 엇나가게 되서, 이도 저도 아닌 어정쩡한 제품이 나오게 되는 거죠.

아마도 삼성과 LG에서는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 사용 가능한 통합 UI의 환상을 버리고, 각각의 플랫폼에 맞는 최적화된 UI 전략을 새로 짜야 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자체 플랫폼의 경우 자사 UI에 최적화해서 만들면 되겠지만, 개방형 플랫폼의 경우엔 그 플랫폼에 맞는 UI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오히려 자체 통합 UI가 없는 회사의 경우, 디바이스에 맞는 적절한 UI를 새로 설계해서 잘 만들면 되는데, 대기업의 경우 기존 통합 UI를 고집하는 것이 독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UI는 단순히 홈스크린에 큐브 집어넣고 휠넣고 아이콘 배열하는 수준의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전체 모바일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관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철학이 있는 것이고, 이를 잘 살려가면서 UI 플랫폼을 설계할려면 그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UI의 기술적인 동작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시 저 위의 리뷰로 돌아가면, 개발팀을 잘게 쪼개서 각각 소프트웨어의 다른 부분을 맡기되, 절대 서로 이야기 하지 못하게 하면서 만든 것 같다고 평했습니다. 또, 몇분동안 사용해보면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여섯가지 서로 다른 언어로 외치는 소리에 둘러싸여있는 것 같다는 비유도 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같이 머리를 맞대고,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 고민을 해도 잘 나올까 말까 하는 작업입니다. 말이 되지 않는 개발 스케줄에 이어지는 야근, 기획팀과 디자인팀 그리고 개발팀과 QA팀의 부조화, 게다가 개발 중간에 난데없이 날라오는 비 전문가들의 태클로 인한 낙하산식 소프트웨어 변경 사항들, 이런 것들이 위와 같은 사용자 경험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아닐까요?

앞으로 한국에서 만들어지는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에, 정말 사용자의 경험을 진지하게 고려한,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그런 철학이 있는 UI가 탑재되기를 기대합니다.